본문 바로가기

일상/etc

카카오톡 로그인 계정 이메일 변경하기 (5주 넘게 소요)

최근 카카오톡 로그인 계정의 이메일을 변경한 과정을 써보려고 해요! 가능은 하지만 생각보다 매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참고 하시라고 제 경험을 공유해 봅니다. 처음 요청한 게 3월 22일이었는데, 4월 29일인 오늘이 되어서야 드디어 이메일 변경이 완료되었어요. 5주가 넘게 걸렸네요...

 

카카오계정은 제가 임의로 바꿀 수 없고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문의를 넣어야 하는데요. 접수된 것까지 메일로 알려줘서, 더 복잡한 과정을 거친 기분이네요 ;; 실제로 받은 메일은 총 4개입니다. 제가 보낸 메일은 3개이고요. 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이메일을 탈퇴하고 새로운 이메일로 변경을 요청했어요. 어쨌든 장기간에 걸쳐 문의와 답변을 몇 번씩 주고 받아야 하는게 번거롭긴 했습니다. 그러나 개인정보와 관련된 부분이니, 이런 번거로움은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하는거겠죠..? ㅠㅠ

 

준비물은 본인확인을 위한 이동통신사 가입확인서입니다. 

저는 KT를 이용하는데, 원부증명서가 뭔지 모르겠어요. 그냥 가입확인서 다운로드 후 스캔해서 제출했는데 문제 없었습니다. 가입확인서는 사용하시는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. 미리 준비해두세요!

 

가입확인서가 준비되셨으면,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 어플에서 설정>고객센터/도움말>문의하기>문의하기로 들어갑니다.

 

위 사진 순서대로 들어가셔서, 문의 내용을 '카카오계정 문의'로 바꿔주고 내용 써주면 됩니다. 

이미 써있는 내용은 무시하시고,

 

- 최근 기기/번호변경 여부: O/X

- 최근 카카오톡 탈퇴 여부: O/X

- 문의내용: 이메일 변경 요청

- 카카오계정 로그인 가능 여부: O/X

- 로그인이 불가한 경우, 변경을 원하시는 이메일 주소: 

 

위 내용대로 써주신 뒤에 이동통신사 가입확인서 파일 첨부해서 보내시면 됩니다.

저는 처음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두 줄의 내용 없이 아래와 같이 보냈었었는데요.

 

 

이틀만에 이렇게 답변이 왔어요.

 

애초에 저 빨간색으로 칠한 내용까지 포함해서 보냈으면 소요되는 시간을 조금 줄일 수 있었겠어요. 아마도 이 답변을 기다린 이틀만큼 덜 기다렸겠죠..? 여러분은 애초에 저 내용도 포함해서 작성 후 보내주세요. 그리고 이메일은 탈퇴했지만 카카오톡 로그인이 안되진 않았는데, 왠지 그러면 안바꿔줄 것 같아서 '카카오톡계정 로그인 가능 여부'에 그냥 X로 표시해서 보냈습니다 ㅎㅎ;; 아무 문제 없이 잘 변경 되었어요. 여기까지 진행하고 3주만에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. 제가 변경 신청한 이메일 주소와 인증번호 숫자 8자리였어요.

다시 문의하기로 들어가서 카카오계정과 인증번호를 똑같이 써서 보내줍니다. 그리고 그 후 딱 2주만인 오늘..! 

드디어 변경이 완료되었네요. 5주하고 이틀 더 걸렸습니다. 마지막으로 제가 보낸 세 번의 문의 내용입니다. 여러분은 제가 언급한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두 번만에 해결하세요!

 

 

 

카카오톡 계정 이메일 변경 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 생각보다 이렇게나 오래 걸리니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느긋하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.